
클로드3 퍼플렉시티 장단점 비교 기능 용도 분석
지난 시간에는 2024년 들어와서 가장 주목받고 인기많은 챗봇,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과 인공지능 AI의 대명사 챗지피티를 리뷰해보았습니다. 유용성면에서 1위 2위라고 해도 무방할듯 합니다.
오늘은 이어서 클로드와 퍼플렉시티에 대하여 비교해 봅니다.
클로드 3
장점
- 용도에 맞는 다양한 Claude 3 모델 – 오퍼스, 하이쿠, 소네트 제공
- 문서 업로드 허용
- 2023년초까지의 정보 습득 교육 마침
- 무료
단점
- 불분명한 사용량 한도
- 너무 엄격한 차단
클로드 3 기능 정리
Anthropic은 2023년 2월, 첫 번째 AI 버전인 Claude를 출시했으며 1년도 채 안 되어 지속적인 연구 및 교육을 시켜 어느새 빠르게 AI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선두로서 자리매김했습니다. 클로드는 코딩, 수학, 글쓰기, 분석 등 기본적인 AI의 기능을 세세하게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시 안내말씀 드립니다.
Wide AI GPT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분의 자발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즐겨찾기에 고정해 두시기 바랍니다. 저희는 페이지에 뜬 광고를 기반으로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간단한 도움이 필요합니다. 간단합니다. 지금 보는 화면에서 뜬 광고를 살짝 한번 누르신 후, 계속 글을 재밌게 읽어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클로드3의 가장 큰 장점은 문서 업로드가 가능하여 업로드된 파일을 읽고, 분석하고, 요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파일을 업로드하려면 텍스트 상자 옆에 있는 클립 아이콘을 클릭하고 업로드하려는 문서를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문서 요약이나 문서 내에서 발견된 특정 주제에 대한 설명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Claude는 무료 오픈 베타 버전이었으므로 일일 사용 제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꽤 많이 사용하려는 유저들은 Claude Pro로 업그레이드하였고 매달 20달러로 무료 버전에 비해 최소 5배 더 많은 사용량을 제공받습니다.
위에 단점에서 밝힌대로 헌법적인 AI라는 별명에 맞게 너무 엄격하게 유해 정보를 차단하다가 실수하는 경우도 많아, 무조건 응답을 거부하는 경우가 꽤 적지않다는것이 불만입니다.
최근 클로드 3는 그 품질면에서 학술적인 분야에서 매우 강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추론이나 리서치, 학술 분야 관련자들에게는 매우 만족스러운 품질을 제공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퍼플렉시티 Perplexity.ai
장점
- 출처 및 소스 링크 제공
- 인터넷 접속
- 사용하기 쉬운 간단한 UI
단점
- GPT-4 액세스에는 유료 구독 필요
- 질문과 관련 없는 후속 관련 질문 제안
퍼플렉시티의 기능 정리
- 구독자를 위한 OpenAI GPT-3.5 및 GPT-4
- 인터넷과 현재 시점의 시사문제도 접근 가능
- 무료
Perplexity AI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소스를 제공하고 매우 간편한 UI를 갖춘 무료 AI 챗봇입니다. 사이트를 방문하자마자 챗봇을 사용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시작하려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상자에 메시지를 입력하기만 하면 됩니다. 초보자라도 이 챗봇을 방문했을 때 몇 초 만에 구조가 이해가능하여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챗봇은 텍스트 상자 위에 ‘지식이 시작되는 곳’이라고 적혀 있는데, 제목이 이보다 더 적절할 수 없습니다.
텍스트 상자를 클릭하자마자 대부분 뉴스에 기반을 둔 일련의 제안 프롬프트가 표시됩니다. 또한 상자 아래에 다양한 주제에 대한 프롬프트를 제안도 해줍니다.
따라서 사용자에게 시도해 볼 수 있는 광범위한 프롬프트가 제공되므로 생각하지 못했던 주제에 대해 심층 분석하는것을 도와줍니다.
그렇게 하다보면, 꽤 깊이 있는 부분까지 질문이 들어가고 현재 다른 사용자들을 동일 주제에 대하여 어떤 질문을 하는지도 알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어떤 사용자들은 관련이 없는 질문을 제안하므로 필요없는 기능이라는 분도 있습니다.
따라서 퍼플렉시티도 매우 깔끔하고 주제 질문에 매우 충실한 챗봇입니다.
추가정보
아무래도 클로드3는 요즘 대세중의 하나이므로 클로드에 관련된 심화 콘텐츠를 아래와 같이 더 확장 제공합니다.
Wide AI GPT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